메인페이지 아이콘 해변 입양이란?
해변 입양(Adopt-a-Beach)제도는 무엇인가요?해변 입양(Adopt-a-Beach)제도는 무엇인가요?
‘해변 입양(Adopt-a-Beach)’ 제도란 민간 혹은 단체의 자발적 신청을 받아 특정 해변 및 연안에 대한 관리 책임을 맡기고
지속적인 정화활동 등 연안 관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우리나라의 해변 입양(Adopt-a-Beach)제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우리나라의 해변 입양(Adopt-a-Beach)제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
대한민국 해안선의 총 길이는 14,000km 이상으로 정부 및 유관기관의 대응만으로는
지속적인 연안 환경 관리에 한계점이 존재합니다.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연안 환경 관리에 대한
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특정 해변을 자발적인 참여자에게 관리책임을 부여하는 ‘해변 입양(Adopt-a-Beach)’ 제도를 도입하고자 합니다.
이전의 민간참여 프로그램은 대부분 정부에서 제안되었고 활동내용도 대부분 수거활동을 위주로 이루어져
참여에 한계가 있었습니다. 따라서 해변입양제도는 단순한 정화활동만이 아닌 해변마다
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해변에 대한 일상적인 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고자 합니다.
국내와 해외에서 참고할 수 있는 유사한 활동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?국내와 해외에서 참고할 수 있는 유사한 활동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?
  • 미국 텍사스(Texas)주
    1986년부터 시작된 미국 텍사스주의 ‘해변 입양(Adopt-a-Beach)’ 제도는 현재까지 540만 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했으며, 텍사스주 해변의 약 9,700 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.
    특히,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‘해변 입양(Adopt-a-Beach)’ 참여자임을 알릴 수 있는 차량 번호판 배부, 로고가 각인된 티셔츠 및 가방 등을 제공하여 참여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.
  • 해양수산부 바다가꿈 프로젝트
    해양수산부에서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행사로 섬, 어촌, 항구, 등 바닷가를 살고 싶은 공간으로 바꾸기 위한 대국민 민간재능 기부활동입니다. 해안마을 벽화 그리기, 폐어구를 활용한 가로등 정비, 해변정화 활동 등 재능기부를 통해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.